본문 바로가기
생활

베체트 관련 질환 산정특례 신청하고 병원비 지원 받는 방법 알아보기

by 작은 행복 p 2024. 5. 3.

베체트 관련 질환 산정특례 신청하고 병원비 지원 받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는 포스팅입니다. 면역관련 질환 중 외부로 드러나는 증상이 심하지 않아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면역 관련 질환이지만 산정특례 신청이 가능하고, 면역관련 질환의 특성 상 검사비, 진료비, 약제비의 비용 부담이 많으나 산정특례 지원을 통해 병원비 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베체트 관련 질환 산정특례 신청하고 병원비 지원 받는 방법
베체트 관련 질환 산정특례 신청하고 병원비 지원 받는 방법

 

 

베체트 관련 질환이 있으신 경우 산정특례 신청을 통해 병원비 지원을 받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는 포스팅입니다. 알러지, 아토피, 천식, 두드러기 등 면역관련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베체트, 루푸스, 크론병, 류마티스 등의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면역 관련 질환에 대해 관심도 많고, 혹시 이미 시작되어 검색중인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베체트 병이란

 

베체트, 베체트병, 베체트 질환 등 다양한 이름으로 언급되는 베체트 병은 면역 관련 질환으로 구강, 성기, 눈,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는 만성 염증 질환으로 급성기에는 그 증상이 엄청난 통증과 함께 동반되어 환자에게 고통을 주지만 잠복기에는 수일 또는 수십년 간 아무런 증상이 없어 일반인들에게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고, 베체트 질환을 겪는 환자 역시 본인이 베체트 병임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베체트 병은 구강, 성기, 눈, 피부 등의 비교적 외부로 드러나는 부분에 염증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포도막염, 장염, 신경계 염증, 심장이나 폐의 염증 등 다양한 기관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그 중 포도막염은 실명, 신경계 염증은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어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에 따라 그 예후가 다양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베체트 병의 진단 및 산정특례 신청, 병원비 지원

 

베체트 병은 그 진단을 받는 과정이 다른 면역 관련 질환에 비해 어려워 흔히 산정특례 지원이 가능한 질환임에도 진단 및 산정특례 신청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체트 질환이 처음 발생할 때 나타나는 다리의 결절 홍반은 흔히 작은 피부염이나 추위에 의한 피부 이상 반응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아 외부로 드러나는 증상을 가지고 병원을 방문해 진단을 받을 수 있는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후 추가적으로 고통을 동반한 초기 증상은 새끼 손톱 정도 크기의 넓고 깊은 구강염이 적게는 몇 개에서 많게는 십여개에 이르기까지 구강 내 발생하고, 몇 주간 지속되는 것입니다. 또는 성기 궤양, 음부 주변부 수포 및 고름을 동반한 염증이 발생합니다. 구강염처럼 파이는 것보다는 수포처럼 부풀어 오르며 최종적으로 곪아 터지게 되어 고통을 동반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보다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다리의 결정 홍반, 비교적 장기간 진행되는 구강염, 성기 수포 및 궤양이 발견되면 되도록 빠른 시기에 면역관련 질환을 전문적으로 살피는 병원을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반 내과에서도 진단이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2-3개의 증상을 동반한 경우에만 진단이 가능하였고, 면역 관련 질환을 전문적으로 보는 류마티스내과, 알레르기내과를 방문하시는 것이 초기 진단이 조금 더 수월하였습니다. 

 

2-3개의 베체트 병 관련 증상이 있는 경우 류마티스내과, 알레르기내과를 방문하시면 증상 확인 후, 베체트 병 진단이 가능하고, 이때 관련 검사비와 진료비, 약제비는 적게는 5-7만원에서 많게는 30여만원이 발생하게 됩니다. 알레르기, 아토피, 천식, 두드러기, 류마티스 등이 있다면 관련 질환이 있음을 미리 언급하면 베체트 병 관련 면역 관련 검사만을 선별적으로 진행하여 초기 진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각종 검사에서 결과가 음성으로 나오는 경우에도 베체트 병 증상 2-3개 이상이 일정 기간 이상 반복되면 베체트 병 진단이 내려지며, 이때 병원에 따로 산정특례 신청을 요구하시는 것이 빠른 산정특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서류를 준비하여 신청서를 작성할 수도 있지만 진료 및 검사 결과를 가지고 있고, 의사 면허를 가진 병원에서 산정특례 신청서를 직접 작성해주고 신청을 해주는 경우가 가장 빠른 산정특례 선정 및 지원이 가능하였습니다. 

 

산정특례 신청이 되고, 다음 진료시부터는 진료비와 검사비 및 약제비가 지원되어 1천원대에서 5천원대 사이로 진료비, 검사비, 약제비가 모두 지원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은 베체트 관련 질환 산정특례 신청하고 병원비 지원 받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는 포스팅이었습니다.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 제도는 베체트 질환 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알려져있는 암, 심장, 뇌혈관 질환의 경우도 가능하고, 중증 치매, 결핵 이외에도 본문에 언급드린 베체트 질환처럼 일반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질환들도 산정특례 신청 및 지원이 가능한 경우가 많아 익숙하지 않은 질병을 진단받으셨다면 산정특례 지원 여부를 확인받아 병원비 지원을 받으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산정특례 지원 질환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