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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생기부 세특

고등학교 자율활동 세특 예시

by 작은 행복 p 2024. 1. 21.

고등학교 자율활동 세특 예시 안내를 위한 포스팅입니다. 대입 수시모집 학생부종합 전형의 평가항목으로 사용되는 학교생활기록부 생기부의 창의적체험활동 내용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세 분야로 작성이 가능하며, 그 중 자율활동 세특 예시 안내를 먼저 작성하였습니다. 추후 동아리활동 내용과 진로활동 내용의 세특 예시도 안내될 예정입니다. 

 

고등학교 자율활동 세특
고등학교 자율활동 세특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생기부 창의적체험활동상황 항목에 기록되는 자율활동 내용은 고등학교에서 학교 차원에서 진행하는 행사나 활동, 강의, 강연,  교육 등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학년별 혹은 전교생이 동일한 활동을 진행하여 차별화된 내용의 기록을 남기기에 어렵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내용의 활동도 어떻게 내 생각을 기록하는지에 따라 나만의 독특한 색깔을 남길 수 있고, 나만의 생기부 방향성을 만들 수 있으므로 활용가능한 자율활동 세특 예시들을 안내해드립니다. 

 

 

 

대체 에너지 및 자동차 관련 강의에 대한 자율활동 세특

 

미래 대체 에너지의 일환으로 태양광 자동차에 관한 강의를 듣고,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전기 자동차가 세제 혜택과 지원금 등의 다양한 혜택에도 불구하고, 충전시간의 한계, 배터리 효율의 한계, 충전소 활용의  문제점 등 다양한 한계점들이 드러나며 그 선호도가 주춤하는 상황을 생각해보게 됨. 이는 화석연료가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체 에너지를 활용한 자동차의 사용을 꺼리게 되는 원인이 됨을 알게 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 모색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됨. 하이브리드차에서 발전한 전기차의 충전시간 증가, 배터리 효율 증가, 충전소 저변 확대 등에만 신경을 쓸 것이 아니라 그 발전 속도가 주춤한 수소전기차의 본격적인 실용화를 위한 충전장치의 안전성 확보,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활용 등 대체 에너지 자동차의 다양화 방안에 대해서 고민하는 계기가 됨. 이번 강의를 통해 다양한 대체 이너지 활용 자동차에 대해 조사하며, 저변 확대를 위한 추가 연구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대학 진학 후, 소재 분야의 연구를 다짐하는 계기가 됨. 

 

 

 

수학 관련 강의에 대한 자율활동 세특

 

무한등비급수를 활용한 현대 과학 기술 및 첨단 기술에 대한 강의를 듣고, 소재 분야의 낮은 마찰력 특성으로 주목받고 있는 준결정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됨. 준결정은 원자 배열이 피보나치 수열의 형태를 갖는데, 이는 사람의 손 뼈, 소라 껍질, 꽃잎에서도 나타나는 특성으로 자연계에서 많은 종류의 피보나치 수열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것이 소재의 준결정 구조로서 신소재에 적용될 때에는 마찰력이 줄어들어 원자 단위에서 마찰력과 물질의 구조간의 상호작용이 설명 가능함과 동시에 신소재의 역학적 특징을 극복하여 나노 바이오 소재 분야의 접촉 특성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이번 강의를 통해 수학과 과학 기술은 분리된 학문이라고 생각했던 편협한 생각을 바꾸는 기회가 됨과 동시에 소재 분야에 활용되는 수학적 활용에 대해 심도 깊은 고민을 하고, 대학 진학 후, 학업 계획을 세우는 데 기준을 만드는 기회가 됨.

 

이상은 고등학교 생기부 창의적체험활동상황 자율활동 세특 예시 안내를 위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자율활동 내용 중 강의를 들은 후, 이를 나만의 방식으로 풀어내는 사례에 대한 안내가 포함되어 있으며, 해당 내용은 최근 3년간 생기부에 사용된 경우, 유사도 검증으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동일한 내용의 활용은 추천드리지 않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