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윈터스쿨 준비

by 작은 행복 p 2021. 12. 9.

윈터스쿨 종류와 윈터스쿨 내 프로그램, 여러 윈터스쿨의 차이점 안내 포스팅입니다. 겨울방학이 다가옴에 따라 윈터스쿨 관련 내용을 알아보시거나 어떤 윈터스쿨이 좋을까 찾는 중이신 학생 및 학부모님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윈터스쿨 , 들어보기는 많이 들어보았지만 자세한 내용이나 프로그램, 운영 방식에 대해 궁금하신 학생들과 학부모님들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윈터스쿨 이란?

 

겨울방학 기간 동안 아침부터 저녁까지 자습 관리학습 관리테스트를 통합 공부습관을 잡고, 성적 향상을 위해 운영되는 프로그램을 통칭합니다. 

(여름방학 기간 동안 운영되는 썸머스쿨 또한 기간만 다를 뿐 동일한 프로그램입니다.)

 

 

윈터스쿨 프로그램

 

1. 자습관리 프로그램

 

윈터스쿨 프로그램 중 자습 관리 프로그램은 오전 7시 혹은 오전 8시까지 자습실에 등원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아침잠이 많은 학생들의 습관화를 위해 오전 의무 자습과 선택 자습 시간을 마련하여 등원 시간을 정하고, 제 시간에 등원하지 않는 횟수에 따라 재적 등 제한이 가해집니다.

 

따라서 아침 일찍부터 저녁까지 시간 관리를 하며 공부를 계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학원마다 프로그램이 약간씩 차이가 나긴 하지만 자습 시간 내 정해진 분량의 학습을 하는 것이 의무인 학원도 있고, 자습 시간 내 학습 내용은 자율에 맡기는 학원도 있으며, 이 두 가지가 섞인 경우도 있습니다.

 

자습을 마치고 하원하는 시간 역시 학원마다 차이가 있으며, 평일 기준 보통 저녁 9시 30분부터 새벽 1시 사이에 하원 시간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습 시간 사이 사이에 자습 집중 시간쉬는 시간을 두어, 학생들이 계속해서 아무때나 외출이나 화장실 이용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시간에만 이동이 가능하게 하여, 학습 분위기를 높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엄격한 관리를 하는 곳은 원내 학생간 대화를 아예 금지하고, 대화를 하다 적발된 경우에는 퇴원 처리하며 학습 분위기를 유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자습 관리 프로그램정해진 시간 내 지속적으로 학습을 하게 함으로써 공부습관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학생들의 성향에 따라 억압받는 것을 힘들어하는 경우 맞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학생 성향을 잘 살펴보시고 강압적인 분위기의 프로그램과 조금은 유연한 프로그램을 선택하시는 것이 옳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2. 학습관리 프로그램

 

윈터스쿨 내 운영되는 또 다른 프로그램 중 하나는 학습관리 프로그램입니다. 개인 자습만으로 성적 향상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 과목별 단과 수업이나 추가 과제, 그리고 플래너 관리를 통해 성적 향상을 꾀하게 됩니다. 

 

윈터스쿨 내 처음 상담을 가게 되면 일반적으로 학교 내신 성적표모의고사 성적표 제출이 필수인 곳이 대부분입니다. 학교 내신 성적이나 모의고사 성적을 확인 후, 성적에 따라 반을 배정하기도 하고, 의무적으로 특정 과목의 단과 수업을 들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윈터스쿨 프로그램을 마친 학생들에게 성적 향상은 당연한 기대이자, 학원 입장에서는 다음 윈터스쿨 원생을 모을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에 성적 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은 어찌 보면 당연한 수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윈터스쿨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단과 수업, 추가 과제, 플래너 관리 중 적어도 하나의 프로그램에는 필수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단과 수업은 대형 학원의 본원에서 여러 강사진이 출강을 오는 경우도 있고, 온라인 수업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으며, 자체 강사진에 의해 수업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 단과 수업이 진행된 후, 과제 점검이나 질의 응답은 일반적으로 수업을 진행한 본 강사가 진행하는 경우보다 관리 선생님이나 대학생 아르바이트생이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니 프로그램 참여 전 충분한 질의 응답이 가능한지 먼저 확인하시어 학생이 질의 응답을 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미리 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과 수업 후, 수업 퀄리티에 만족을 하더라도 충분한 질의 응답을 해결하지 못하여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단과 수업 후, 점검을 위한 테스트 과정이나 매일 정기적으로 정해진 테스트 등 성적 향상을 위한 중간 점검 과정에서 성적이 좋지 못한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추가 과제가 주어집니다. 윈터스쿨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수가 많으므로 프로그램운영을 위해서는 학생별로 반이 배정되고, 각 반별로 담임 선생님이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담임 선생님은 학생들의 테스트 결과를 확인하여 추가 과제 배정이나 점검을 하게 됩니다. 또한 계획을 잘 지키지 못하는 경우, 플래너 관리도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플래너 관리는 단순히 플래너를 적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아니라 플래너 작성 시, 계획을 함께 짜고 수행 여부를 확인하며 다음 플래너를 수정하여 계획을 짜는 작업까지 진행하게 됩니다. 

 

대형 학원에서 운영하는 윈터스쿨 프로그램에는 플래너 관리 선생님이 따로 계실 정도로 중요하게 관리되는 프로그램 중 하나이며, 학생들의 만족도 또한 높습니다. 플래너 관리를 윈터스쿨이 진행되는 기간동안 점검 받은 학생들은 윈터스쿨이 끝난 후에도 본인 스스로 플래너 계획 및 작성 그리고 수행하고 점검하는 과정까지 할 수 있는 역량이 길러지기 때문입니다. 

 

즉, 학습관리 프로그램은 학생의 성적 향상을 위해 단과수업, 추가 과제, 플래너 관리를 통해 성적 향상을 꾀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윈터스쿨 종류

 

윈터스쿨 프로그램은 관리형 프로그램으로 많은 인력과 시설이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대형 학원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대부분입니다. 대표적인 윈터스쿨 프로그램은 이투스 프로그램 중 이투스 247 오르비, 일반 이투스 247 프로그램, 대성 마이맥 윈터스쿨 프로그램, 메가스터디 러셀 윈터스쿨 프로그램, 하이퍼 윈터스쿨 프로그램 등 다양한 이름으로 개설되어 있습니다. 

 

이 중 24시간 7일 관리를 내세우며, 다양한 지역에 분원을 가진 이투스 247 성북, 이투스 247 도봉, 이투스 247 강남 등은 동일한 프로그램에 분원이 있는 경우이며, 메가스터디 러셀 역시 여러 분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성 마이맥의 경우, 기숙학원으로 유명하고 관리가 워낙 잘 되기로 유명한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이외에 지방 학생들을 위해 근처에 숙소를 마련하고 윈터스쿨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윈터스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은 많으니 윈터스쿨 프로그램 시작 전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본인에게 맞는 자습관리 및 학습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성적 향상을 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윈터스쿨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대상으로 실전 모의고사, 대입 설명회, 기타 설명회, 특강 청강 등의 기회가 주어지니 다양한 기회 또한 놓치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은 윈터스쿨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 포스팅이었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 댓글, 구독, 좋아요

한번씩만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비로그인도 "구독, 좋아요" 됩니다. 맘껏 눌러주세요.)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능 성적표 정시 등급별 대학  (0) 2021.12.11
수능 성적표  (0) 2021.12.09
내신 등급 계산기 사용법  (0) 2021.12.04
대입 면접 준비 03  (0) 2021.11.26
대입 면접 준비 02  (0) 2021.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