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공모주 청약

by 작은 행복 p 2021. 12. 9.

공모주 청약 ! 2021년 들어 공모주 청약 방법에 변화가 생기며 많은 사람들이 소소한 재테크 방법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모주 뜻공모주 청약 방법 관련해 안내드립니다. 

 

 

 

공모주 뜻과 공모주 청약 방법 그리고 2021년 12월 공모주 일정 안내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공모주

 

공모주란 주식회사가 자금을 공개적으로 투자 받고자 할 때 발행하는 주식으로, 코스피와 코스닥 같은 주식 시장에서의 주식 거래나 장외거래 이외의 주식 투자 방법입니다. 

 

공모주란 이름 그대로 50인 이상의 불특정 다수에게 신규로 발행하거나 매각하는 주식과 같은 유가증권, 곧 기업공개( IPO )를 하는 과정에서 일반인 투자자를 대상으로 매각하는 주식을 뜻합니다.

 

공모주 청약은 투자자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인기가 높습니다. 그 이유는 상장되는 공모주의 공모가가 보통 주가보다 낮게 책정되어 공모주를 잘 선택하여 투자를 잘 하면 단기간에 높은 시세 차익을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근 이슈가 되는 큰 공모주들의 경우 그 경쟁률이 수백 수천대 일까지 높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공모주 청약

 

기업이 어느 정도 규모가 커지면, 자금 조달을 위해 주식 시장에 상장을 하게 되고, 이때 발행되는 기업의 주식이 ' 공모주 '이며, 이 공모주 구입을 위해 신청하는 것을 ' 공모주 청약 '이라고 합니다. 

 

일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공모주 발행을 위해서 기업은 자본금, 부채비율, 매출이익 등 일정한 상장 요건을 갖추어야 하며, ' 상장예비심사청구계획을 증권선물거래소에 통보 - 심사 청구 기업 목록 금융감독원에 전달 - 감리대상 선정 - 회계 감리 실시 - 상장예비심사 - 심가 결과 통지(거래소 접수 후, 45 영업일 이내 심사결과 통지) '의 약 3개월이 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렇게 심사를 마친 공모주는 기업공개( IPO )를 실시하여 일반인들에게 공모주 청약 과정이 진행됩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를 청약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공모 주간사가 어디인지 알아야 하며, 주간사의 계좌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은행이나 증권계좌 개설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미리 여러 증권사의 계좌를 만들어 두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요즘에는 증권사 앱에서 비대면계좌 개설도 손쉽게 가능하므로, 비대면계좌 개설도 추천드립니다. 

 

또한 증권사의 청약한도, 단위, 우대자격 등을 미리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증권사마다 배정되는 주식수가 다르며, 일부 증권사는 고객등급이 높은 경우 청약 한도를 높게 부여하기도 합니다. 

 

증권회사의 근로자 증권저축, 공모주 청약예수금이나 은행의 공모주 청약예금 등을 이용한 공모주 청약 방법도 있지만 이들은 가입 후, 20일~3개월이 지나야 공모주 청약 기회가 주어지며, 은행의 공모주 청약예금은 신규가입할 수 없고 다만 기존의 가입자에 한해서 공모주 청약을 할 수 있으므로, 증권사 계좌 개설을 추천드립니다. 

 

공모주 청약은 청약 마지막날 경쟁률 확인 후, 신청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증권사별 경쟁률이 다르며,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에 청약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여러 증권사에 중복으로 청약하는 중복 청약은 불가능합니다. 여러 건을 청약하더라도, 주식 배정은 가장 먼저 접수한 청약에 대해서만 이루어집니다. 

 

2021년부터 공모주 균등배분 방식이 도입되었습니다. 즉, 개인에게 배정되는 공모주 물량의 절반을 증거금 액수와는 상관없이 신청 인원수로 나눠서 똑같이 배정하는 방식입니다.하지만 나머지 절반의 물량은 기존처럼 납입한 증거금에 비례해서 배정됩니다. , 최소 증거금은 충족해야 합니다. 즉, 공모주 청약을 위해서는 '확정 공모가 * 최소 수량'과 증권사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공모주 일정과 관련 정보는 아이피오스탁(http://www.ipostock.co.kr)이나  38커뮤니케이션(http://www.38.co.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021년 12월 공모주 일정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모주 청약 절차 상 수요예측이 완료되면 확정공모가가 공지됩니다. 공모주 청약은 확정공모가로 이루어지며, 공모주 청약은 2일간 진행됩니다. 배정 공고는 공모주 청약 3~5일 내 이루어집니다. 즉, 청약이 끝나면 2 영업일 이후, 배정받은 주식을 주식 계좌로 넣어주며, 나머지 금액 역시 계좌로 환불해줍니다. 상장일이 되면 배정받은 공모주는 팔 수도 있고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공모주 청약 전에는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 사업의 성장성 등은 꼭 함께 살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해당 정보는 유가증권 신고서에서 확인 가능하며, 유가증권 신고서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12월 공모주 일정 내용 중 하이스팩7호와 교보스팩11호 처럼 공모주 청약이 시작된 경우를 살펴보시면, 확정공모가가 있고, 주간사는 각각 하이투자증권과 교보증권입니다. 

 

각 공모주의 분석 탭을 클릭하여 들어가시면, 기업개요, 공모정보, 청약일정, 증권신고서를 포함한 공시자료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은 공모주 청약 및 2021년 12월 공모주 일정 안내 포스팅이었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 댓글, 구독, 좋아요

한번씩만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비로그인도 "구독, 좋아요" 됩니다. 맘껏 눌러주세요.)